본문 바로가기

궁시렁궁시렁

충성 이끌어내는 리더의 말 한마디

충성 이끌어내는 리더의 말 한마디
 
  2008.04.17 12:58

 
- 대화 리더십, 말 한마디로 부하직원을 충성하게도, 마음 떠나게도
- 가장 마음 떠나게 하는 말은 “겨우 이 정도 밖에 안돼?’”

士爲知己者用(사위지기자용 - 사마천의 『사기』 中)이란 옛말이 있다. 선비는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뜻. 이 같은 고어가 현재 직장인의 리더십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060300) (Incruit Corporation, 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리서치 전문기관 엠브레인(www.embrain.com)과 함께 직장인 1천 121명을 대상으로 충성을 이끌어내는 말, 또 마음을 떠나게 하는 대화의 유형에 대해 조사했다. 결론부터 말해서, 역시 부하직원을 알아주는 리더의 말 한마디가 충성을 다하게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백마디 미사여구보다 부하직원을 알아주고, 인정해주는 말 한마디가 마음으로부터 감동을 이끌어내는 리더십의 뿌리”라며 “시대가 흐르고 기술이 발달해도 서로를 인정해주고 칭찬해주는 리더십의 기본은 바뀌지 않는다”고 말했다.

충성하게 하는 상사의 말
직장인들에게 (회사 또는 상사) 충성하게 하는 말이 무엇인지 물었다.

가장 많이 꼽힌 것은 ▶‘고생한다는(또는 ‘잘 하고 있다는’) 거 내가 다 알고 있어’(13.1%)란 말. 평소 내색은 잘 안 해도 열심히 노력하고, 잘 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 주는 말이다. 아무리 힘들고 지쳐도 상사가 알아준다는 말 한마디로 힘이 솟고 피로가 누그러질 수 밖에 없을 것.

일상적인 ▶‘수고 많았어, 계속 애써 줘’(11.4%)란 말도 많이 꼽혔다. 기본적인 격려의 한마디도 부하직원에게는 큰 힘이 됨을 알 수 있다. 반대로 보면 이런 보편적인 말 한 마디도 실제로는 잘 하지 않고 있다는 말도 된다.

▶‘너 없으면 회사가 안 돌아가’(또는 ‘자네밖에 없네’)(9.5%)라며 자신의 존재감을 부각해 주는 말, ▶‘너를 믿는다, 알아서 해’(8.9%)라며 무한 신뢰를 보이는 말도 적지 않게 나타났다.

이어 ▶‘네가 최고야, 우리회사의 핵심인재야’(6.3%) ▶‘우리 함께 끝까지 가자’(6.0%) ▶‘역시 능력 있고 일 처리가 깔끔하군’(5.1%) ▶‘고맙네, 다 네 덕분이야’(2.6%) ▶‘파이팅 하자!’(1.0%) 등이 충성심을 드높이는 말로 꼽혔다.

마음 떠나게 하는 상사의 말
반면 상사에게서, 또 회사에서 마음을 떠나게 하는 말도 있다.

제일 많이 나온 응답은 ▶‘겨우 이 정도 밖에 안돼?’(16.0%)란 얘기. 능력을 한정 지어 버리면서 실망감을 노출하는 경우다. 충성하게 하는 말과 반대로 직장인들에게 이런 얘기는 자신을 제대로 알아주지 않는다는 뜻으로 해석됐을 것.

▶‘제대로 하는 일이 뭐가 있나?’(10.7%)란 응답도 많았다. 무능함을 기정사실로 확정해버리는 경우다. 지금까지 애써 왔던 일들을 한꺼번에 매도하는 것으로 느껴 결국 마음까지 떠나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

나름대로 열심히 했는데 다짜고짜 ▶‘무슨 일을 이렇게 처리하나?’(8.7%)라는 질책성 응답은 세번째.

대놓고 사표내기를 종용하는 ▶‘그렇게 할거면 그만두게’(4.8%), 아예 관심 자체를 안 보이는 ▶‘무시, 무관심, 무반응’(4.5%)형, 포기한 듯 ▶‘네가 하는 일이 다 그렇지 뭐’(4.5%)라는 말들도 상사나 회사에서 마음을 떠나게 하는 말들로 꼽혔다.

그 밖에 ▶‘그냥 시키면 시키는 대로 해’(3.8%) ▶‘생각 좀 하고 살아라’(2.8%) ▶‘너 없어도 회사 잘 돌아가’(2.6%) ▶‘OO씨는 잘 하던데 그 친구처럼 못 해?’(2.5%)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 충성하게 하는 상사의 말 한마디

<자료제공=인크루트(www.incruit.com) 1588-6577>

* 마음 떠나게 하는 상사의 말 한마디

<자료제공=인크루트(www.incruit.com) 1588-6577>

* 본 조사에 참여한 패널의 구성


[인크루트] 정재훈 http://name.incruit.com/jumpart

'궁시렁궁시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런말 하면 남자들 정말 짜증낸다!  (0) 2008.05.13
아인슈타인 퀴즈!!  (0) 2008.05.13
★★출렁이고,부담스런 살들이여 안녕~★★  (0) 2008.01.24
뮤지컬 햄릿  (0) 2007.10.08
인맥 만들기  (0) 2007.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