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가장치(서스펜션)
현가장치란 차체와 바퀴 부위를 연결해주는 장치, 부드러운 승차감 또는 주행
성능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때문에 자동차업체마다 TCS, BCS, SSS같은 신형 서스펜션을 개발, 실용화하고
있다. `전자제어 주행안전장치'라 불리는 TCS(Traction Control System)는 항공
기 이-착륙때의 자동제어장치를 자동차에 응용한 것. 눈길, 커브길에서 타이어
의 접지력이 떨어지게 되면 전자센서가 이를 감지, 속도를 자동적으로 제어해
미끄러짐을 줄여주는 장치다.
크레도스, 그랜저등 국산차와 사브, 아우디등의 수입차에 이러한 유형의 서스
펜션이 장착돼 있다.
벤츠나 BMW에 장착된 ETS나 ASC시스템도 첨단 서스펜션. 빗길과 빙판길에서 출
발하거나 달릴때 한쪽 바퀴가 헛도는 사태를 방지해준다.
그랜저와 포텐샤에 장착된 `전자식 현가장치'인 ECS도 첨단 서스펜션의 하나.
급커브를 틀거나 급브레이크를 밟아 차체가 한쪽으로 심하게 쏠릴 경우 센서가
이를 감지, 쇽압쇼버의 수축상태를 변화시켜 자동차가 평행을 유지하도록 해준
다. 자동차가 커브를 틀때 앞바퀴와 비슷한 수준으로 안정성을 높여주는 장치
도 있다. 푸조가 사용하는 SSS(Self Steering System)는 회전때 쏠림현상을
없애고 급제동시 앞바퀴의 각도를 자동적으로 벌려(Toe Out)제동을 수월하게
하고, 급가속시에는 자동적으로 오므려 주는(Toe In)기능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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